*PROGRAM

이런 경우라면 협업형 트랙에 도전하세요!

  • 어떤 스타트업이 대상일까요?

    KB국민카드 실무팀과 공동의 사업모델/수익모델 기획 및 POC 테스트를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기간내에 실행이 가능한 스타트업팀
    (전략적 협업 및 협력사업이 가능한 스타트업팀 포함, 액셀러레이팅 기간 동안 기획/기술인력 참여가 가능해야 합니다.)

  • 선발되면 어떤 지원을 해주나요?

    – 전략적 제휴를 포함한 공동사업화: 실질적인 상호간의 수익모델 확보를 위한 신규 서비스 협력
    – KB국민카드 고객 대상 타겟 마케팅 지원(LMS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제휴 프로그램 가동)
    – 입주공간 제공: KB Innovation HUB 입주 공간 제공(선별적)
    – 협업 성과에 따른 지분 투자 (약 5억원 내외, 선별적)
    – 지주 관계사 내 후속투자 연계 지원 (KB인베스트먼트, KB증권 등)

협업형 프로그램 일정 안내

  • STEP. 1 - 모집 및 선발 (5~6월)

    – 모집: 18. 05. 02 ~ 05. 31 (Future 9 전용 웹사이트)
    – 1차 대면평가: 18. 06. 19
    – 2차 대면평가: 18. 06. 26 ~ 06. 28
    – 최종 선정 발표: 18. 06. 29

  • STEP. 2 - 선발 및 공동사업화를 위한 POC 테스트 (7월~10월)

    실무진 참여 공동사업화 논의
    – 실무 담당팀과 전략적 협력모델 논의
    – 초기 POC 테스트 및 전사지원

    초기 제휴 프로그램 지원
    – 당사 마케팅 자원활용한 즉각적인 제휴 프로그램 실행

  • STEP. 3 - 데모데이 및 사후관리 (11월~)

    – 협업결과물 또는 추진내용을 중심으로 한 데모데이 개최
    –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KB금융지주 계열사와의 협력 확대기회 제공

    전략적 투자 검토
    – 2~5억 원 이내의 전략적 투자 검토 및 집행

*INTERVIEW

KB Future 9 | 1기 선발기업을 찾아가다

사운들리(Soundl.ly) 김태현 대표 인터뷰

1. 사운들리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사운들리는 음파 통신 기술을 활용한 TV-모바일 연동 솔루션으로 클라이언트의 TV광고 효과를 극대화 시켜주고 있습니다. 최근 KB국민카드와는 KB국민카드 앱 내 음파 통신 기술을 삽입하여 KB국민카드 TV 광고 효과 극대화 관련 협업을 한창 진행하고 있습니다

2. KB국민카드와의 협업은 어떻게 진행하고 있나요?

저희는 프로그램 시작하고 나서 KB국민카드 퓨처나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미래사업부 담당자분의 도움으로 저희 솔루션에 관심이 있을 법한 실무부서와 컨택하고 미팅을 했습니다. 첫 미팅에서 실질적은 협업 포인트를 도출하지는 못했기 때문에 만나는 부서마다 적게는 2~3회 많게는 5회 이상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퓨처나인 1기 3개월을 되돌아보니 40회가 넘게 KB국민카드 실무부서와 미팅을 진행했네요.

저희는 초반에 각 부서별 KPI를 파악하는데 주력했는데요. 그 결과 마케팅 담당 부서와 모바일 리워드 앱을 이용자 대상으로 홈쇼핑 방송과 연동하여 KB국민카드 신규 발급 마케팅, KB국민카드 통합 앱에 사운들리 SDK를 연동하는 협업 등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현재도 이와 관련된 협업을 위해 관련 부서 담당자와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3. KB퓨처나인 프로그램이 협업에 큰 도움이 되셨나요?

네 정말 저희에게는 큰 도움이 됐습니다. 우선, KB퓨처나인을 운영하는 KB국민카드 미래사업부 담당자분들이 제 일처럼 적극 도와주시며, 저희와 협업 잠재성이 있는 다양한 부서와 미팅을 주선해주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KB국민카드 실무부서 담당자들도 단순히 KB국민카드와 협업을 희망하는 스타트업으로 저희는 인지하는 것이 아니라 KB국민카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선발기업으로 인지하면서 미팅에 보다 적극적이고 진지하게 임해주셔서 훨씬 빠르게 일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스타트업 입장에서 대기업과 협업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업 부서 담당자와 자주 만나야 하는데, 그런 점에서 KB퓨처나인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4. KB국민카드 뿐만 아니라 다양한 대기업과 협업을 많이 하셨는데, 대기업과의 협업을 고민하는 스타트업에게 마지막으로 한 마디 해주세요.

대기업 실무 담당자를 만나기 전에 가장 염두해야 할 점은 바로 우리가 만나는 상대방은 이미 부서내 해야할 업무와 달성해야 할 KPI로 추가 업무를 수행할 여력이 많이 없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턱대로 새로운 협업을 제안한다면, 그 분들 입장에서 새로운 일거리가 생기는 것으로 받아들여 협업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협업으로 내부에서도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알맞은 부서를 찾고, 이에 맞춰 제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와 협업을 통해 향상되는 KPI가 사실 해당부서 내부에서도 관리하는 KPI고, 협업을 통해 기존보다 일이나 소모하는 리소스가 적어질 수 있음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향후 KB퓨처나인 2기 협업형 트랙에 선발된 스타트업 대표/담당자는 이 부분을 염두하시면 양사간 협업을 보다 수월하게 진행하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